Subscription Form
Contributors
사용자 삽입 이미지
Daum 오픈에디터

다음커뮤니케이션(대표 최세훈)은 카페·블로그·한메일 등에 적용해 안정성과 편리성을 검증 받은 ‘Daum 에디터’ 서비스를 오픈소스로 전격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.

이에 따라 웹서비스 개발자 및 중소업체에서는 새로운 에디터 개발을 위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됐다.

다음이 지난 2007년 선보인 ‘Daum 에디터’는 UCC 제작에 최적화 된 웹 편집기다. 다양한 폰트와 크기, 문단과 글 흐름 정렬, 들어쓰기·내어쓰기 등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.

특히 이번에 오픈하는 ‘Daum 에디터’에는 시멘틱 정보 웹 에디터라는 개념을 도입했다. 사용자가 생산하는 콘텐츠에 데이터간 상호 연결성을 더해주는 웹 정보를 포함시켜 시멘틱 검색 기술과 데이터 연결이라는 데이터 생태계를 구현했다. 또 지도·도서·영화 등 다양한 오픈 API와 연동할 수 있도록 해 다양한 콘텐츠를 삽입할 수도 있다.

다음은 국내는 물론 해외 개발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글 코드(code.google.com/p/daumopeneditor)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.
또 앞으로는 개발자 가이드 및 설명 문서의 다국어 지원을 통해 국외 개발자의 참여를 점차 확대해 갈 계획이다.

국내 오픈소스 개발 참여자 확대를 위해서는 오는 10월 24일 ‘Daum Devday(데브데이)’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.

이 재혁 CTO(최고기술책임자)는 “다음은 정보 공개와 참여를 통한 열린 웹 환경 구축을 위해 서비스 플랫폼 공유와 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”며 “이를 통해 국내 정보 플랫폼의 개방화가 가속화되어 양질의 온라인 정보 공간 구축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

기사출처. 전자신문

Daum Open Editor 데모 페이지

여기를 눌러서 최신 버전 데모 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Total
0
Shares
2 comments
  1. 다음의 이러한 행보가 다음의 미래를 보장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    적극 지지합니다. ^^ 그리고 고맙습니다. 우리의 미래는 공유와 나눔에 있습니다.!!

    1. 개발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큰 힘이 되어주리라 생각합니다.
      오픈API와 연동으로 더 다양한 콘텐츠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.
      다음과 개발자, 모두가 윈윈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당~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