잘못 적용한 패턴과 허약한 방법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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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자일 개발은 피드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. “애자일 개발은 협력하기 쉬운 환경에서 피드백을 통해 끊임없이 조정하는 것이다” 하지만 이전에 했던 실행결과에 기초해서 자가 교정을 할 수 있으려면 높은 기술 수준에 도달해야 합니다.

고급 입문자와 중급자는 종종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을 레시피로 착각하곤 합니다. 그 결과는 재앙이 되곤 하죠. 예를 들어 이제 막 GoF 책을 본 개발자를 만난적이 있었습니다. 그는 열정이 넘쳐서 디자인 패턴을 쓰고 싶어했습니다. 한번에 그 모든 것을 다 쓰고자 해죠. 단지 리포트를 만드는 코드가 필요했을 뿐인데 말입니다.

결국 23개의 GoF 패턴 중 17개를 그 불운한 코드 조각에 우겨 넣었습니다. 다른 사람들이 미처 알아차리기도 전에 말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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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실용주의 사고와 학습” 중에서…